2018.12.05 17:01

시설자금 대출 개요

조회 수 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태양광 발전사업은 다양한 관점에서 자금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자금의 조달은 사업의 수익과 상관관계를 맺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와 판단으로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금융권으로부터 얼만큼 대출을 할 것인지, 어떤 조건으로 대출을 받는지 등을 통해 대출 이자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대출금액이 크고 대출조건이 불리 할 수록 사업자의 수익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금융조달 방안은 PF, 시설자금대출, 브리지론 등이 있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금융권의 시설자금 대출만을 다루겠습니다.

 

시설자금 대출은 각 금융사별로 다른 조건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제공하는 공통적인 대출 조건은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대출 한도 : 공사비의 70~80%

▶ 지급 조건과 시기 : 사용전검사 완료 후 (또는 개발행위 준공검사 완료 후)

▶ 금리 : 2.9~5.5%, 변동금리

▶ 만기 : 10년, 15년 (거치기간 1~3년)

▶ 담보 : 발전소 부지(매입 필요), 시설물

▶ 기타 조건 : 사업주 개인의 연대보증

▶ 취급 은행 : KB국민은행, 광주은행, NH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신협, 전북은행, 제주은행

    단, 은행, 지점에 따라 취급 유무/담보 조건이 다를 수 있음


 

위 조건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다루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대출 한도 : 얼마까지 대출 할 수 있나요?

Cap 2018-12-06 07-23-40-642.png

 

공사비(사업비)의 70~80% 까지 대출 할 수 있으며 금융사마다 대출 조건이 다릅니다.

대출 지원 비율이 80% 라면, 총 공사비가 10억일 때, 8억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의 금액을 정해놓은 곳도 있으며, 금융사에 따라 최대 15억까지 대출할 수 도 있습니다.

실제 대출 금액은 담보 가치와 기타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지급 시기 : 자금 지급 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Cap 2018-12-06 07-31-45-415.png

시설자금 대출은 사용전검사 완료로 상업 운전이 가능한, 실제 발전소로서의 가치가 발생하는 발전 직전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과 관련된 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사용전검사를 완료해야 합니다.

대출 조건에 따라서 사용전검사 완료 후, 지자체 개발행위 준공검사를 완료 시점으로 잡기도 합니다.

Cap 2018-12-06 07-36-14-304.png

 

주관적으로 생각해보면 단순한 원리지만, 여기서 시공업체의 객관적인 신뢰성이 필요합니다.

발전소 완공 완료 후 대출금이 나오므로, 완벽한 설비 완공을 위해 신뢰성 있는 시공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신용이 부실하거나 기술이 부실한 시공업체를 선정하고, 시공계약을 했다면 공사가 제대로 되지 못합니다.

그리고 착공과 사용전검사 사이의 기간 동안에 필요한 비용 조달 및 기술지원에 대한 방법도 미리 정해놓은 계획에 따라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금리 : 그래서 금리는 ?

 

Cap 2018-12-06 08-01-27-894.png

담보가치, 기타 조건 그리고 대출금액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9~5.5% 수준으로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주의하여 봐야 할 사항은 변동금리인데 국내외 금리 동향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금액이 클 경우 사업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니,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명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만기 : 상환 기간은 어떻게 책정되어 있나요? 

시설자금대출은 장기 대출상품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상환기간은 10년~15년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거치 기간은 일반적으로 1~3년으로 한정되며, 거치 기간에는 이자만 상환합니다.

원금 상환은 거치 기간 이후에 가능

거치 기간이 길 수록 갚아야 할 이자 값이 커지므로, 대출 금액이 클 수록 거치 기간을 명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담보 : 무엇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한가요?

Cap 2018-12-06 07-54-01-557.png

금융권 시설자금대출은 발전소 부지와 발전시설물 등에 대해서 담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지는 매입(전체 또는 일부)을 완료해야 대출의 담보 조건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6. 기타조건 : 그외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은?

사업주 개인에 대한 연대보증이 필요합니다.

사업주의 다른 부채, 신용 불량이 발견된다면 대출이 곤란해 질 수 있습니다.

토지, 시설물 등의 담보 여력이 좋다면 사업주 개인의 연대보증을 생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금융사에 따라 REC 장기계약을 대출 조건으로 하기도 합니다.

 

7. 금융사 : 취급하는 금융사는? 

KB국민은행, 광주은행, NH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신협, 전북은행, 제주은행 등이며 일반적인 제 1금융권은 대부분 해당합니다.

지점에 따라 취급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담보 및 조건이 다를 수도 있으니, 사업 조건을 맞추기 위한 확인절차가 필요합니다.

예로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을 활용하면 대출 금리는 상승하지만 대출 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사비의 일부를 기성불로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 조건에 따라 다양한 관점으로 시설자금대출을 접근 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요구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시설자금 대출 개요 file So1Lab_Master 2018.12.05 1
2 [신한은행-시설자금대출] 태양광 플러스 기업대출 file So1Lab_Master 2018.11.27 4
1 [NH농협-시설자금대출] 농촌 태양광 정책대출 file So1Lab_Master 2018.11.27 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